티스토리 뷰

썸네일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신한은행 앱인 쏠(SoL)에서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공동 인증서보다 더 간편하고 빠른 모바일 뱅킹 사용이 가능하니, 기존에 공동 인증서를 사용하고 계셨다면 꼭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전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는 로그인과 계좌이체를 할 때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비밀번호가 긴 것도 있지만, 보안 때문에 자판 모양이 변해서 나오기 때문에 입력할 때마다 신경을 집중해서 입력해야 했습니다.

 

금융인증서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간단한 비밀번호 입력 절차 때문인데요. 숫자 6자리, 지문/홍채/얼굴 인식, 패턴 등 더 간편한 인증이 가능합니다. 6자리 비밀번호로 이용 중인데, 한 번 사용하니 이전으로 돌아갈 수가 없더라고요. 

 

신한 쏠 앱에서 발급받을 수 있고, 타 은행에서 이미 발급받은 경우 불러와서 사용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신한 쏠(SoL) 앱에서 금융인증서 발급받기

먼저 신한 쏠 앱에서 발급받는 절차입니다. 스마트폰과 추가 준비물로 보안 카드가 필요합니다.

  1. 신한 쏠 앱을 실행합니다.
  2. 금융인증센터(발급/연결 해제/관리)를 선택합니다. (메인화면 또는 인증/보안센터에서 찾을 수 있음)
  3. 인증서 발급/재발급 버튼을 누릅니다.
  4. 이용약관 동의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5. 주민등록번호와 신한은행 계좌번호를 입력 후, 계좌 비밀번호를 확인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6. 이메일과 휴대폰 번호를 입력합니다.
  7. 추가 인증을 합니다. (ARS/SMS/비대면 실명확인 중 선택)
  8. 보안카드 번호로 보안매체 인증을 진행합니다.
  9. 사용할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 및 재확인
  10. 금융인증서 발급 완료

 

처음 금융인증센터만 들어가면 나머지는 순서대로 따라 하면 되기 때문에 어렵지 않았을 겁니다. 이전에 공동 인증서를 사용했다면 자동으로 로그인 단계까지 갔을 텐데요. 뒤로 가기 또는 X를 눌러서 메인화면으로 온 다음 시작하면 되겠습니다.

 

신한-쏠앱에서-금융인증서-발급-위치

 

다른 은행에서 이미 발급받았다면?

은행을 한 곳만 사용하는 분은 많이 없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다른 은행에서 모바일 뱅킹을 사용하면서 이미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은 경우가 있을 겁니다.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에 저장돼 있기 때문에 타행 인증서를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타행에서 발급한 금융인증서 등록 절차

  1. 금융인증센터(발급/연결 해제/관리)로 이동
  2. 맨 아래에 있는 타행 인증서 등록/해제 선택
  3. 생년월일 및 출금계좌번호 입력
  4. 금융인증서 선택
  5. 계좌 비밀번호 입력
  6. 추가 인증 절차로 본인 인증(ARS/SMS/비대면 실명확인 중 선택)
  7. 보안매체 인증 절차(보안카드 필요)
  8. 타행 인증서 등록 완료

 

금융인증서는 유효기간이 3년이고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공동 인증서(공인인증서)와 비교해서 기간도 길고 비밀번호 입력도 간편해서 모바일 뱅킹과 본인 인증 사용에 적합합니다. PC를 사용할 때 브라우저에서도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하고, 신한은행에서 발급받았다면 다른 은행 앱에서도 인증서 등록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쏠앱에서-타행-금융인증서-등록-위치

 

쏠앱에서-타행-금융인증서-등록-위치(2)

 

하지만 아직까지 사업자 인증이나 주식 거래 등엔 아직 범용 공동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범용 공동 인증서 갱신 방법에 관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블로그의 다른 글
▶ 범용 공동인증서 갱신/복사 방법
▶ 신한 쏠 간편 앱출금 - 카드없이 현금 출금 방법

 

여기까지 신한은행 금융인증서 발급 및 타행 금융인증서 불러오기 방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