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DD입니다. 작년말 공인인증서 서비스가 종료되고, 민간인증서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카카오톡 서비스에도 공동인증서 서비스가 도입되었는데요, 오늘은 카카오 공동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과 사용처에 대해 알려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 서비스: 공동인증서 발급 받기

 

먼저 공동인증서를 발급받는 위치입니다. 카카오톡에서 샾검색 옆 더보기에서 카카오페이 금액이 써져있는걸 눌러주세요. 그 다음 '서비스 > 인증' 을 차례대로 눌러 이동합니다.

 

 

다음 나오는 화면에서 '인증서 발급하기'를 눌러서 차례대로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휴대폰 인증으로 본인 인증을 합니다.

 

 

자신의 휴대폰이 아니라면 가지고 계신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로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 다음 단계로는 계좌 본인 확인입니다. 입력하신 계좌번호로 카카오에서 1원을 보내주는데요, 이때 입금자명 4자리를 보고 진행절차에서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예시로 아래사진의 '하얀망고'처럼 받으신 이름을 카카오 진행화면에 쓰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증서의 비밀번호 설정입니다. 사용하실 8~15자리의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인증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인증서의 유효기간은 2년으로 기존 인증서보다 갱신에 신경을 덜써도 되겠네요

 

 

 

카카오 공동인증서 사용처

 

<국민연금공단, 병무청, 한국주택금융공사, 도시주택보증공사, 국세청, 한국도로공사 / IBK기업은행, SC제일은행, 수협은행, KB증권, 국민카드, BC카드, 삼성생명, 교보생명, 현대해상 / 넥슨, 인터파크, 롯데멤버스> 등 현재 100여 곳의 제휴기관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국민연금에서 예상노령연금 조회, 가입내역 안내 확인이 가능하며 기타 정부/공공기관들의 문서들을 확인할수 있고 카톡에서 전자문서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금융권에서 주식거래, 보험료 조회, 뱅킹서비스 로그인 등에 사용 가능하고, 기타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SC제일은행을 사용중이라 한번 시도해봤는데요, 로그인 방식중 카카오페이 인증서로 로그인이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새로 등록이 필요했고 평일에만 등록이 가능해서 아쉽게 등록은 못했네요 ㅠㅠ

 

 

아직까지는 제휴기관의 수가 적어서 하나만으로 모든 사용이 불가능하다는게 아쉬웠습니다. 웹과 앱도 구분되어 있기도 하고 서비스 이용에 일부 제한이 있기도해서 조금더 지켜봐야겠네요

 

아직 민간인증서 도입 초기기 때문에 기존 인증서도 사용하고, 이것저것 새로운것들도 써보면서 편안한 쪽을 찾아가야 겠습니다 ㅎㅎ

 

카카오톡 서비스의 공동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자주쓰는 서비스가 있으시다면 미리 발급받아서 사용하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