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썸네일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프리랜서로서 공유 오피스를 고르기 전에 봐야할 것들에 대한 내용입니다. 

 

프리랜서시거나 부업을 준비하고 계신다면 고정된 작업공간이 필요한데요. 저는 집에서는 일이 안되서, 처음엔 카페들을 찾아다녔습니다. 근데 카페 또는 스터디 카페는 손님 수를 예측할 수 없어서, 자리가 없으면 새로운 곳을 찾아다녀야 되서 힘들었는데요. 

 

그래서 마음먹고 공유 오피스를 등록했고, 몇 군데 돌아다니면서 사용하다보니 나름의 선택 기준이 생기더라고요. 물론 모두 중요한 요소들이지만 그 중에서 우선 순위를 따지게 됐습니다. 

 

공유 오피스를 계속 비교하면서 검색했었는데요. 결국은 유명한 공유 오피스가 아니더라도, 여러분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을 따져보시고 잘 갖춰졌다면 등록하시면 된다는 생각입니다. (물론 여러모로 유명 공유 오피스가 잘 갖춰져있습니다.) 그럼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내용들 한 번 말씀드려보겠습니다.

 

 

프리랜서 공유 오피스 고를 때 봐야 할 5가지

1. 공유 오피스 위치

먼저, 가장 중요한건 공유 오피스의 위치입니다. 사무실을 일단 가야 뭐라도 하게 되더라고요.

 

근데 거리가 너무 멀면, 오피스까지 가는게 일이 되어 버립니다. 반대로 거리가 너무 가까우면 잠깐 쉬겠다고 집에 오고, 밥먹으러 집에 왔다가 나가지 않아버리는 부작용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제가 경험해 본 가장 추천하는 위치는 집에서 "걸어서 15~20분 거리"입니다. 그 이유는 산책이 주는 이로운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인데요. 운동과 스트레스 해소도 되고, 걷다보면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떠오르는데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마지막엔 집을 가야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집 근처로 고르는걸 추천드립니다. 여건이 안된다면 지하철 5정거장 이내로 고르는게 좋습니다.

 

2. 책상 및 의자

컴퓨터나 노트북으로 작업 시간이 길다면 정말 중요하게 체크해야할 항목입니다.

 

긴 시간 앉아있기 때문에 편안함이 중요한데요. 책상이 안 좋아 흔들림이 발생하거나, 의자가 편하게 앉아있기 힘들다면 다른 오피스를 알아보시는게 좋습니다.

 

개인이 챙겨오는걸 막는 경우는 없겠지만, 그렇게 투자를 하기엔 아쉽다는 생각입니다. 그래서 공유 오피스는 등록하기 전에 꼭 방문해서 둘러봐야 하는데요.

 

온라인으로 공유 오피스 투어 날짜와 시간을 선택해서 방문하면 됩니다. 시설도 둘러보시고, 책상과 의자도 직접 사용해 보시면서 좋은 곳으로 고르시길 바랍니다.

 

 

3. 가격 및 보증금

저는 처음 공유 오피스를 고를 때 가격을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었는데요. 물론, 가격은 중요도가 높은 항목이지만, 여러곳을 사용하다보니 가격보다는 위의 2가지가 더 중요해졌습니다.

 

다녀본 곳들 중 가격은 대부분 10만 원 내외로 차이가 났는데요. 시설에 따라서 10만 원 더 내는게 아깝지 않은 곳도 있었습니다. 

 

기간을 길게 사용할수록 월 단위 가격이 점점 낮아지고, 저가형 공유 오피스는 더 저렴한 편입니다. 가격을 볼 때 월 임대료뿐만 아니라 공유 오피스에서 제공하는 부가적인 것들도 함께 봐야하는데요.

 

예를 들면 커피나 간식 등을 제공하는 경우, 이런 가격들도 고려하면 선택의 폭이 넓어집니다. 각 공유 오피스들이 어떤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알아보는게 중요한 이유입니다.

 

 

그리고, 공유 오피스는 대부분 보증금을 내야합니다. 보증금이 부담스럽기도 하고, 보증금을 반납해주는 날짜가 퇴실 날짜와 다른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부분도 사전에 확인해보셔야 나중에 사무실을 옮기는 경우가 생겼을 때 혼란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1인실(개별실), 공유석

공유 오피스를 검색하시다보면 1인실 이상, 또는 공유석이라는 자리들이 있는데요. 1인실, 2인실 이런 곳은 개별 사무실처럼 문이 있는 독립적인 공간인게 특징입니다. 공유석은 지정된 자리없이 공간을 여러 명이 함께 사용하는 곳으로, 대학교 열람실같은 장소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공간은 개인 선호도에 따라 취향이 다릅니다. 경험해 본 바로는 1인실은 남의 시선을 신경쓰지 않아서 편하지만 공유석에 비해 가격이 비쌉니다.

 

공유석은 가격은 저렴하지만 다른 사람들의 시선이 신경쓰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정된 자리가 아니다보니 매번 자리가 바뀌는게 싫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1인실에 비해 가격이 5~10만 원 수준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여러분의 상황에 맞게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5. 부대시설 및 운영시간

마지막으로 공유 오피스의 부대 시설들도 확인해보셔야 하는데요.

 

기본적으로 공유 오피스에는 회의실/미팅실 같은 공간이 있습니다. 외부 업체와 미팅이 있으신 분들은, 회의실이 무료/유료인지, 상주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지 등도 여쭤보는게 좋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하신다면, 택배 관련 서비스가 있는 곳을 찾는게 제일 중요하겠죠. 그리고 운영 시간은 대부분의 경우  24시간이지만, 일부는 새벽 이용이 불가능하거나 공휴일에 문을 닫는 경우도 있으니 꼼꼼히 확인해보세요.

 

그 외에 하시는 업종에 따라 중요한 것들을 따져보시면 되겠습니다.

 

여기까지 공유오피스 고를 때 참고할 팁들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공유 오피스들 홈페이지 방문해서 내용 잘 살펴보시고, 등록하기전에 꼭 사전 투어 신청해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